설사를 하게되면 제일 먼저 의심되는 건 장염인데요. 음식을 잘못 먹은 경우 장에 염증이 생겨 먹는 대로 쭈욱 물처럼 빠져 나가는 증상인데요. 특히 여름철 습도가 높아지고, 세균 번식이 활발해지게 되면 이로 인하여 음식이 쉽게 상하여, 장염에 걸리기 쉽습니다. 병원에서는 장염에 걸리면 아무것도 먹지말고, 미음만 먹으라고 하는데요. 오늘은 장염에 좋은 음식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장염에 좋은 음식
1. 홍시
장염에 걸렸을 때 홍시의 껍질을 벗겨서 먹게되면 타닌 성분이 설사를 멈추는데 도움을 주는데요. 홍시 대신 곶감을 달여서 마셔도 설사에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다만, 지나치게 섭취하게 되면 변비에 걸릴 수도 있으니 조심하셔야 한답니다.
2.사과
사과에 함유된 펙틴이라는 성분은 장을 진정시켜주는 작용을 하며, 장염으로 인해서 설사나 구토가 잦을 경우 사과를 갈아서 먹으면 좋은데요. 유아에게는 사과를 살짝 익혀 갈아서 먹이셔도 된답니다.
3, 코코넛오일
코코넛오일은 장내 염증을 감소 시키는 데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장염도 장에 세균으로 인해 장에 염증이 생기는 것으므로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4.두부
두부는 콩으로 만든 대표적인 단백질 식품으로 장염에 좋은 음식인데요. 두부는 우리몸속의 장에서 흡수가 빨라 장염이 걸렸을 때 두부를 섭취하게 되면 장염으로 인해 설사와 구토로 인해 쇠약해진 기력을 회복해 주며 소와를 도와주는데요. 두부를 씹어 먹거나 순두부와 같이 국물을 만들어 죽처럼 먹어도 좋답니다.
5.감자
감자는 염증을 소독하고 보호막을 만들어 경련을 줄여주며 공복에 즙을 내어 먹으면 장염에 좋다고 합니다.5.보리차
보리차는 설사나 구토로 인한 탈수증상이 나타나지 않도록 수분공급을 해주기 때문에 장염으로 인해 설사나 구토 증상이 있을 경우 보리차를 마시면 좋다고 합니다.
6. 꿀
꿀이 좋은 이유는 염증 해독 효능이 있거든요.그래서 장염 걸렸을때 먹으면 좋은 음식이라 할 수 있습니다.꿀을 한 숟가락 푹 떠서 먹어도 되고 아니면 물에 타서 마시는 방법도 있습니다.
7. 양배추
양배추가 위 점막을 보호해주고 위염이나 위궤양 그리고 장염,대장질환에 도움이 되기때문이라 할 수 있습니다.양배추는 생으로 먹어도 좋고 살짝 데쳐서 먹는 방법도 있으며 아니면 양배추즙을 마시는 방법도 있는데 염증 궤양 증상에 아주 좋습니다.
장염에 걸렸을 때에는 어떤 음식을 먹느냐가 가장 중요합니다. 우유, 밀가루, 아이스크림, 커피, 가공식품 등은 되도록이면 피하시고 장염에 좋은 음식들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장염 예방법
1. 장염을 예방하기 위해서 음식의 청결 상태가 가장 중요합니다. 그리고 손으로도 세균이 감염될 수 있으므로 손씻기를 생활화하는게 중요합니다. 외출 후,식사 전 그리고 배변 후 손 씻는것을 생활화 해야 합니다.
2. 물은 항상 끓인것을 마시는것이 좋은데 생수 마시면 크게 문제 되지 않습니다. 날 것을 조심해야하고 되도록이면 익혀서 먹는것이 좋습니다.
3. 채소와 과일은 꼭 깨끗하게 씻어서 먹어야하며 주방 환경도 중요하니 청결하게 위생적으로 조리하시길 바랍니다.
특히 장염에 많이 걸려, 출근 당일날 못나오겠다고 연락오는 친구들도 많은데요. 여름철 음식 조심으로 장염을 예방하고, 연차는 놀고 싶을 때 쓸 수 있도록 아껴씁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