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에게 좋은 봄나물 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쑥은 우리나라와 일본, 중국 증 아시아와 유럽지역 등에 분포하며, 국화과에 속하는 번신력이 강한 다년생 초본으로, 약 300여종이 우리나라에 자생하고 있을 정도로 논두렁, 밭두렁, 양지 바른 틈새가 있다 싶으면 쑥은 새 잎을 틔운다고 합니다. 효과가 의사와 같다고 해서 의초라고도 불리며 생명력도 강한 쑥입니다. 쑥의 대표적인 효과는 비타민, 미네랄, 엽록소, 식이섬유 등의 영양소가 포함되어 있으며 이러한 영양소는 혈액 내 노폐물을 배출 시키고 피를 맑게하며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만들어 줍니다. 쑥은 마늘, 당근과 더불어 성인병 예방에 유용한 효능이 있습니다.
쑥 효능
쑥은 성질이 따뜻하며 통증을 완화하는 작용이 있어서 여성의 생리통을 가라앉히고 생리불순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호르몬 밸런스가 무너져 발생하기 쉬운 부인과 질환에도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쑥은 심근경색과 뇌경색과 같은 혈관에 관련된 질환에 좋은 효능이 있습니다. 혈관내 유해한 콜레스테롤을 제거해주면서 혈관의 압력이 증가하는 것을 방지해주기 때문에 고혈압을 예방하는데에도 뛰어난 효능이 있습니다. 엽록소와 식이섬유를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 혈액 속 나쁜 콜레스테롤을 배출시키고 혈류를 원활하게 만들어 동맥경화, 고혈압 등을 예방하고 심뇌혈관 질환의 발생위험을 낮춰줍니다. 식이섬유의 경우 시금치보다 10배 많이 들어 있으며, 엽록소는 체내 유해물질을 흡착해 배출하는 효과가 뛰어납니다.
쑥에는 미네랄, 비타민이 풍부하여 간의 해독기능과 지방대사를 원활하게 하며, 이로인해 피로회복 및 체력개선 기능을 합니다. 그리고 인체 내의 다량의 불포화 지방산이 방사선이나 자외선 등의 영향을 받아 혈액중의 산소와 결합하여 과산화지질을 만드는 과정에서 노화가 진행되는데 쑥의 탄닌 성분이 괴산화지질의 생성을 강력하게 억제하여 세포의 노화를 방지합니다.
빈혈이 있는 여성에게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 쑥에는 철분과 엽록소가 함유되어 있으며 이 두 영양소가 조혈 작용을 촉진해 빈혈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철분 부족으로 인해 어지러움, 두통, 창백함, 피로 등의 빈혈 증상을 겪고 있는 분들이라면 쑥을 차로 또는 음식으로 자주 챙기면 좋습니다.
살균, 항균, 피부재생 효과가 있습니다. 쑥 달인 물을 피부에 바르면 습진 같은 피부병을 없애고, 피부 재생효과가 크며, 산후 회음부 절개 부위가 잘 아물지 않을 때와 치질이 생겼을 때, 쑥을 달인 증기를 쏘이며 상처가 빨리 아물기도 합니다. 또한 항미생물 작용이 있어서 결핵균, 디피테리아균, 탄저균, 티푸스균, 이질균, 황색포도상구균, 등의 발육을 억제하기도 합니다.
쑥은 다이어트에도 도움되는 식품입니다. 혈액을 맑게하고 나쁜 콜레스테롤을 배출 시키며, 장내 환경을 정돈하여 변비를 해소 시키는 등 다이어트에 도움되는 효과를 많이 가지고 있습니다. 게다가 신진대사를 높여주기 때문에 보다 효율적으로 다이어트를 할 수 있다고 합니다.
쑥은 혈액속에서 백혈구의 수를 늘려 면역기능을 높이고 살균효과가 있습니다. 쑥의 독특한 향기인 치네올이라는 성분은 대장균, 디프테리아균을 죽이거나 발육을 억제하는 효능이 있을 뿐 아니라 소화액의 분비를 왕성하게 해서 소화까지 돕는 작용을 합니다. 강력한 해독작용이 있어 온갖 공해나 독으로 가득 찬 몸 속을 깨끗하게 만듭니다.
쑥은 입욕제로도 사용하여도 좋습니다. 엽록소와 카로틴, 칼륨, 칼슘, 철분, 비타민, 식이섬유가 균형있게 들어 있어서 혈액순환을 좋게하고 생활습관병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엽록소의 경우 다른 식물보다 강력한 효과를 지니고 있다고 합니다.
변비를 해소하는 쑥 효능이 있습니다. 쑥에 들어 있는 식이섬유는 장내 환경을 정돈해주며 장속 유해물질과 독소를 배출 시키는 작용이 있어서 피부염 예방, 개선에도 도움을 받을 수 있어요. 불규칙한 식습관으로 인해 독소, 노폐물이 쌓여 있다면 따뜻하게 차로 마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피부와 머리카락을 건강하게 유지시켜 줍니다. 쑥에 들어 있는 베타카로틴은 체내에서 비타민A로 바뀌며, 비타민A는 피부, 머리카락, 점막을 건강하게 유지시켜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덕분에 여드름, 탈모, 호흡기질환 등을 예방할 수 있고 시력 유지에도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면역력을 높이고 암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쑥에 포함된 엽록소가 발암 원인이 되는 염색체 이상을 억제해줍니다. 또한 베타카로틴이 면역력을 높이고, 혈액을 맑게하고, 해독 작용 등도 있어서 암을 예방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쑥 부작용
쑥은 과다복용을 하거나 쑥 알레르기가 있을 경우 불편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타닌, 식이섬유 성분이 포함되어 있어서 과다섭취 시 변비가 악화 되거나 반대로 설사를 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쑥은 사방팔방에 잘자라는 대신 차가 많이 지나가는 길가에서도 잘자랍니다. 농약, 배기 가스 등의 화학 물질에 오염된 쑥은 오히려 건강을 해칠 수 있으니, 아무곳에서나 채취하지 말아야 합니다.
쑥 요리법
제철에는 나물, 국 요리로 즐길 수 있는데요. 식초를 섞은 물로 깨끗하게 씻은 후 살짝 데쳐서 양념을 넣고 버무리기만 하면 됩니다. 건강을 위해 꾸준히 섭취할 경우에는 물 2리터에 쑥차 잎 20g을 넣어 물이 2/3이 될 때까지 끓인 후 냉장 보관하면서 마시면 됩니다.
쑥 보관법
쑥은 공기가 잘 통하는 장소가 좋으며, 18~22도 정도의 상온에서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쑥을 오랫동안 보관할 때에는 건조를 시켜 보관하거나 살짝 데쳐 물기를 제거한 다음 냉동 보관하는 게 좋습니다.